top of page
구독하기

재미있는 유라시아 이야기 EP.6

  • transeurasiarally
  • 2020년 9월 4일
  • 1분 분량


유라시아대륙의 서쪽 끝에는 '홋카곳'이 있고 동쪽 끝에는 '부산'이 있다.

그래서 7번 국도의 시작이자 아시안하이웨이가 시작하는 부산 옛시청 사거리에는 '유라리광장'이 있고 부산역에는 '유라시아플랫폼'이 있다. 이렇게 유라시아는 우리와는 아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계속해서 유럽의 역사를 살펴보고자 한다. 왜냐하면 "여행은 아는 만큼 보이기" 때문이다.


오늘날 유럽연합의 전신이라고 할 수 있는 로마는 그리스(헬라)제국을 잇고 있기 때문에 그리스를 아는 것은 유럽을 이해하는데 아주 중요하다.


그런데 그리스(헬라)또는 희랍이란 단어가 성경에 등장하는 '야완 사람들' 이란 히브리어에서 나왔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


"유다 자손과 예루살렘 자손들을 헬라 족속에게 팔아서 그들의 영토에서 멀리 떠나게 하였음이니라" (욜 3:6)


"헬라 족속"으로 번역된 히브리어 '예와니'는 야완(3120)에서 유래하여 구약성경에서 11번 사용되었고 '야완의 후손들이나 족속'을 의미한다.

그리고 야완은 노아의 손자이자 야벳의 아들이다. 히브리이어인 '야완'은 희랍(=헬라, 그리스), 어로 번역되면서 이오니아 (Ionia), 이오니아 [사람]의 Ionians 로 음역되었다.


"야벳의 아들은 고멜과 마곡과 마대와 야완과 두발과 메섹과 디라스요

고멜의 아들은 아스그나스와 리밧과 도갈마요 '야완의 아들'은 엘리사와 달시스와 깃딤과 도다님이라"

(창세기 10:2~4)


히브리어로 쓰인 성경을 최초로 번역한 70인역이라는 헬라어 성경은 이 단어를 '이우안'으로 번역함으로써 이 이름을 헬라(그리스) 공화국들 중의 하나인 이오니아(Ionia)와 분명하게 일치시켰다.

-참고 : 바이블랙스, 성경대사전 -


뿐만 아니라 BC 700년 경의 선지자 이사야는 수 백 년후에 '야완의 자손들'이 전세계를 제패하는 헬라(희랍)제국으로 발전하며 이스라엘 자손들은 그들의 손에 팔려 유럽으로 퍼져나가 하나님의 영광을 뭇 나라에 전파하게 될 것을 예언한다.


"내가 그들 가운데에서 징조를 세워서 그들 가운데에서 도피한 자를 여러 나라 곧 다시스와 뿔과 활을 당기는 룻과 및 두발과 야완과 또 나의 명성을 듣지도 못하고 나의 영광을 보지도 못한 먼 섬들로 보내리니 그들이 나의 영광을 뭇 나라에 전파하리라" (이사야 66:19)


어제의 글에 언급한 바울 사도가 알렉산더의 고향이자 유럽의 관문인 마케도니아로 복음을 전하러 간 사실 또한 이사야의 예언과 무관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렇게 성경에 등장하는 노아의 후손들의 이름은 놀랍게도 인류의 역사와 직결되어 있고 그 스토리의 배경은 대부분 유럽과 근동 아시아에서 비롯된다.

Comments


​(사)트랜스유라시아

(사)트랜스유라시아

(48520) 부산광역시 남구 신선로 428

동명대학교 강석진 빌리지 3층 ​

Email: hanmiq@hanmail.net

YouTube : 사단법인트랜스유라시아

Facebook : Trans Eurasia

Tel: 051-○○○-○○○○ (사무국)

Phone: 010-6271-4895

​트랜스유라시아 구독

Thanks for submitting!

© 2020 by Trans Eurasia Organizing Committee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