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구독하기

유라시아 아는 만큼 보인다 EP.20 [핀란드]

  • 작성자 사진: Trans Eurasia
    Trans Eurasia
  • 2022년 3월 28일
  • 2분 분량


핀란드는 덴마크, 노르웨이, 스웨덴, 아이슬란드와 함께 북유럽 선진국 중 하나이다.

오랜 기간 동안 식민 지배를 받았다는 점과 혹독한 기후 등으로 인하여 그다지 눈에 띄는 문화적 유산을 가진 국가가 아니었지만, 20세기에 문화적으로 크게 성장한 국가다. 건축, 디자인, 음악 등에서 북유럽을 대표하는 국가 중 하나가 되었다.

건축가인 알바 알토(Alvar Aalto)는 세계적인 명사다. 북유럽식 모더니즘 건축을 대표하는 사람 중 하나로 핀란드 자연에서 영감을 얻은 감성을 잘 섞은 알토의 건축은 건축의 역사에 있어서 시대의 걸작으로 평가받는다. 알토의 이름을 딴 알토 대학이 있을 정도..

현대 핀란드의 가구와 제품 디자인 등도 세계적으로 알아준다. 뜨개질 문화도 발달해 있다. 숲이 발달한 환경 때문에 산림에서 채집활동을 취미로 즐기는 사람들도 많다.


핀란드의 가장 대표적인 특징 중 하나는 빛이다. 북쪽으로 갈수록 오로라를 볼 가능성이 커지며 라플란드에서는 한 해에 200일이나 나타난다.

헬싱키와 남부에서는 도시의 불빛이 비치지 않는 곳에서 약 2-일 정도 오로라를 볼 수 있다. 또한 여름의 백야는 핀란드의 가장 상징적인 자연 현상이다.


'사우나'란 말 자체가 핀란드에서 온 것으로, 추운 기후에서 몸을 풀어주기 위해 사우나를 하는 문화가 아주 오랫동안 발전되어 왔다.

일반 가정집 화장실에 사우나가 있는 경우가 많을 정도로 핀란드인 모두가 사우나를 무척 즐긴다. 일반적으로 열로 돌을 달군 후 뜨거운 돌에 물을 끼얹어 발생하는 스팀을 이용한 습식 사우나다.

전 국민이 사우나를 일상적으로 즐기다 보니 대한민국을 방문한 핀란드인을 찜질방에 데려가면 무척 흥미로워하며 좋아한다고 한다.


#진짜 산타의 나라..

핀란드 북쪽 로바니에미 지역에는 산타클로스 마을이 있다. 진짜 산타가 살고 있으며 함께 사진 촬영도 할 수 있다고 한다.

산타클로스는 주민들 중에서 선거로 선출되는데 선출된 산타클로스는 핀란드 정부로부터 공식 인증을 받는다. 많은 핀란드 유치원 어린이들이 매년 여기 편지를 보내는 게 일종의 문화가 되었다고 한다.

우리나라에서도 이곳으로 편지를 보낼 수 있는데 주소는 Santa Claus. FIN-96930, Arctic Circle, Finland..

전 세계에서 오는 편지의 우표들은 전부 따로 수집하고 컬렉션 형태로 모아서 기념품점에서 판매한다. 그 수익금은 전 세계 빈곤 국가의 아이들에게 크리스마스 선물을 주는 데 이용된다고 한다.


#디자인의 나라..

핀란드는 디자인의 나라이다. 세계에서 가장 많이 모방되고 존경받은 디자이너와 건축가 중에는 핀란드 출신이 많다.

핀란드인은 자연에서 영감을 받아 그 영감을 물건, 건축 그리고 삶의 방식을 위한 청사진으로 만든다. 핀란드 디자인의 정수는 자연을 자연스럽게 일상생활과 접목하는 능력에 있다고 한다.

Comments


​(사)트랜스유라시아

(사)트랜스유라시아

(48520) 부산광역시 남구 신선로 428

동명대학교 강석진 빌리지 3층 ​

Email: hanmiq@hanmail.net

YouTube : 사단법인트랜스유라시아

Facebook : Trans Eurasia

Tel: 051-○○○-○○○○ (사무국)

Phone: 010-6271-4895

​트랜스유라시아 구독

Thanks for submitting!

© 2020 by Trans Eurasia Organizing Committee

bottom of page